-
맞춤정장을 맞추러 갔다가 어깨&가슴 둘레와 허리 사이즈가 너무 많이 차이가 나면 옷을 아무리 맞춤으로 하더라도 옷이 울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기성복은 훨씬 더 몸에 맞지 않기 때문에 맞춤 정장을 하러 간 건데 허리사이즈에 옷을 맞추려고 하면 가슴과 어깨가 넓어서 옷이 울어버리는 경우가 무조건 생기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허리사이즈를 늘리거나 아니면 조금 찌그러지는 옷을 입을 수 밖에 없게 되죠.
그러다 보니 보통의 남자들은 평균 가슴둘레가 얼마일까? 평균 허리둘레가 얼마일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구요. 대충 생각하기에는 키는 한 173쯤, 몸무게는 73kg, 허리 둘레는 32인치, 가슴둘레는 100정도 될 것 같은데 이런 뇌피셜 말고 실제로 표본집단을 모아서 평균 신체 사이즈가 어떻게 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 평균키가 다들 자라고 있는건 아실겁니다. 예전에는 남자 평균 키가 170이라더니 요즘에는 173도 넘어서 174에 거의 근접한 수치인데요. 위의 표는 우리나라 남자 연예인을 표본집단으로 작성된 표인데 확실히 연예인들이라 그런지 평균키는 큰편이긴 하네요.
하지만 몸무게나 가슴둘레 그리고 허리사이즈는 일반 성인 20-30대 남자 평균과 거의 비슷하지 않나 싶스니다. 몸무게가 68.2kg, 가슴둘레는 101.9cm, 허리는 30.2인치면 우리나라 성인 남자 평균치에 근접하네요.
한가지 웃긴점은 가수나 배우들이 키가 큰 편이고 키에 비해 몸무게가 적게 나가는 편이며 허리둘레도 적고 MC분야에 있는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키가 작고 몸무게도 많이 나가며 허리도 약간 더 굵은 편이네요.
아무래도 보여주는 모습이 중요한 사람과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사람의 차이가 아닐까 싶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