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전에는 헤드셋 마이크는 사실상 쓸 일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헤드셋에 굳이 마이크가 달려 있어야 하나? 라는 생각을 몇번했었는데 이제는 디스코드 부터 시작해서 롤이나 오버워치 그리고 배그까지 게임내에서도 팀끼리 대화를 지원해주고 있기 때문에 마이크 없는 헤드셋을 오히려 찾기가 힘듭니다.
물론 철저히 음악 감상용으로 나온 헤드셋들은 마이크가 달려있지 않지만 pc용으로 나온 것들은 다 달려있죠. 그리고 pc방도 예전에는 헤드셋을 달라고 해야 쓰는 정도 였는데 요즘에는 모든 자리마다 헤드셋이 1개 혹은 2개씩 다 구비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갔던 곳에서는 헤드셋이 2개나 있고 마우스가 3개 키보드가 1개가 있어서 뭘 쓸지 이것 저것 만져봤던 기억이 나네요. 겜방이 점점 더 진화하는 건 좋은데 특이점을 넘어서는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마이크 처음 연결했을 때 깔끔하게 되면 좋겠지만 잡음이나 지지직거리는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또한 주변의 소리가 과도하게 들어가는 경우도 있구요.
가격이 저렴한 헤드셋을 써서 그럴수도 있겠지만 설정만으로도 어느정도 이상은 무조건 잡아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설정부터 만져보고 그래도 안된다면 다른 마이크를 쓰는 걸 한번 고민해 보는게 좋을 것 같네요.
먼저 우하단에 있는 스피커 모양을 우클릭 해서 녹음장치로 들어갑니다.
이 부분은 그냥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일단 마이크의 잡음이 들린다고 하는건 마이크가 사용은 된다는 것이겠죠? 그래도 혹시나 사용이 안된다면 마이크를 우클릭 해서 사용을 합니다. 혹시나 이 부분에서 아무것도 뜨지 않는다면 2018/10/22 - [잡학다식] - 헤드셋 마이크 안됨 3가지 해결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중인 마이크를 우클릭 해서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수준에서 아래에 있는 마이크 증폭을 0으로 바꿉니다. 현재 저는 +24.0 dB로 되어 있는데 이걸 0 dB로 변경합니다.
개선기능으로 들어가서 소음 억제와 음향 반향 제거에 체크를 해 줍니다. 보통은 여기까지만 해도 마이크 잡음과 지지직거리는 소리가 대부분 사라집니다. 혹시나 아직까지도 남아 있다면 헤드셋 마이크 선이 단선이 되었거나 꼬였다거나 아니면 마이크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확인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헤드셋을 가져와서 본인의 컴퓨터에 사용해본다거나 본인의 헤드셋을 다른 컴퓨터에 가서 사용해 보는 것이 헤드셋 마이크에 이상이 있는지 아니면 어디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파악하기에 가장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