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단하게 키 올리는 프로그램중에 하나가 알송이였는데 알송이 조금 허접하게 올라가고 키가 올라가거나 내려간상태에서 저장이 되지 않는다면 골드웨이브 키 낮추기 혹은 키 올리기는 음악 파일 자체를 수정해서 저장까지 가능합니다.
보통 mr파일을 수정하는데 많이 사용을 하는 것 같은데 노래방 기계가 있지 않은 곳에서 노래를 부를일이 생길 때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니면 노래의 키를 낮춰서 노래를 듣거나 반대로 높여 들으면 희한한 소리가 나거나 희한하게 들리는 경우가 있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골드웨이브 키 낮추기, 키 올리기 하려면 먼저 음악파일을 불러와야겠죠. 저도 아무 음악파일이나 일단 하나 불러왔습니다. 드래그 앤 드롭으로 골드웨이브 안에다가 던져 넣어도 되고 아니면 상단에 file-open을 통해서 열고자 하는 음악 파일을 찾아서 열어줍니다.
상단에 effect-pitch를 찾아서 엽니다. 마우스를 올린 상태이기 때문에 pitch에 살짝 불이 들어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죠.
semitone을 +를 눌러 높이면 키가 올라가고 -를 누르면 키 내리기가 완성됩니다. 단점이 있다면 키를 높이거나 내린채로 노래를 들으려면 ok를 눌러서 창을 끄고 재생을 해야한다는 점 입니다. 높인 상태로 혹은 낮춘 상태로 조금 들어 볼 수 있으면 어떨까 싶네요.
마지막으로 ok누르기전에 밑에 있는 preserve tempo를 클릭해야 박자가 꼬이지 않습니다. 안눌러도 상관 없을때도 있지만 만약 키 올리기나 키 내리기를 했는데 노래가 조금 이상하다 싶으면 저 템포 부분을 체크하고 수정을 다시 하면 정상적으로 플레이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