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승이라는 단어는 사전적으로 탈 없이 건강하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건강하게, 무사히 잘 지내라는 의미에서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가면서 언어의 의미는 변화하기 마련이고, 건승하십시오라는 표현은 이제 앞으로 승승장구하라라는 의미로도 사용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언어는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속한 것이기 때문에, 그 사람들이 언어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변할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를 어휘 의미의 확장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언어가 항상 발전하고 변화하는 생명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만 예를 들면, 자장면과 짜장면의 경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래의 표기법은 자장면이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짜장면으로 발음하고 쓰면서, 이제는 짜장면 또한 표준어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대중의 언어 사용 습관이나 문화적 배경에 따라 언어의 의미나 표기법이 변화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따라서 건승이라는 단어가 오늘날에는 원래의 의미와는 다르게 승승장구하라라는 의미로 널리 사용된다면, 그것은 단순히 잘못된 사용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오히려 그것은 언어의 유연성과 발전을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언어는 시대와 문화, 사용하는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해 나가는 것이죠.
다만 이는 충분하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해야 하고 사회적 합의도 필요하며 모든 사람들이 그 어떤 누구도 자장면이라고 하지 않고 짜장면이라고 불렀으며 자장면이 맞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 화들짝 놀랄 정도가 되어야만 가능하지 않나 생각이 들긴 합니다.
건승의 뜻
먼저, 한국어의 깊은 뜻을 탐색하기 위해 다음 사전 홈페이지에 방문하였습니다.
메인 화면 중앙에 있는 검색창에 건승을 검색합니다. 전체 사전 검색이기에 아마 다양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본적으로 탈이 없이 건강함이라는 의미로 해석되었으며, 건승하다도 건강하다는 동사형태로 사용되며 별다른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건이라는 한자어는 튼튼할 건을 의미함과 동시에 어렵게 여길 건, 굳셀 건 등 다양한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승 역시 깊은 의미를 갖고 있으며, 이길 승, 견딜 승 등의 뜻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건승을 승승장구와 같은 표현과 같이 승리나 성공의 의미를 연상하기도 합니다.
좀 더 다양한 내용을 보기 위해서 이번에는 나무위키 홈페이지로 들어가봅니다.
이에 따르면, 건승은 건강을 기원하는 인사말로도 자주 사용되는 것으로 나와 있었습니다.
그러나 나무위키 내에서는 건승의 의미에 관한 오용 사례를 말하는데 여기 자체가 오류로 적혀져 있네요. 건승의 건이 세울 건이라고 이야기 하는데 사실은 튼튼할 건이라는 원래의 뜻을 세울 건으로 잘못 해석된 것입니다. 하지만 결론은 비슷한 것이 승리를 세워라 라는 느낌으로 받아 들여서 승승장구와 비슷한 뜻으로 건승하십시오 라는 말을 하곤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