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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 발급
    잡학다식

    최근 디지털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다양한 서비스들이 인터넷 상으로 이전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의 일상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서류 발급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인터넷을 통해 발급되지 않는 서류들도 존재합니다.

     

    왜 인터넷을 통해 발급되지 않는지에 대해 생각해봤는데, 그 이유는 주로 본인 인증과 보안 문제로 추정됩니다. 보통 이런 서류의 경우 본인 인증이 엄격하게 이루어져야 하고, 이 서류를 통해 할 수 있는 일이 크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방문 발급만 가능한 것 같습니다.

     

    먼저, 건축물관리대장이란 무엇일까요? 이것은 건물의 다양한 정보를 기록한 서류입니다. 건물의 위치, 번호, 종류, 구조, 면적, 소유자의 이름과 주소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서류는 공공기관에 비치되어 있으며, 과세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사용됩니다.

     

    더 나아가, 건축물관리대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부동산 등기를 진행하게 되며, 이 서류에 등록된 부동산 관련 정보는 등기부에 기재되는 부동산 표시와 등기명의인 표시의 기초가 됩니다. 따라서 건물에 변동이 생기는 경우, 먼저 이 서류를 변경하고 등기 변경을 신청해야 합니다. 건축물관리대장과 일치하지 않는 정보가 등기부에 기재된 경우, 그 부동산의 소유주는 다른 등기를 신청할 수 없게 됩니다.

     

    열람과 발급은 인터넷으로 가능합니다. 인터넷 발급이 안될 정도라면 인감 정도는 되어야 하고 사실 우리가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서류들은 대부분 가능한 편입니다.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 발급

     

    1. 정부24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2. 검색창에 건축물관리대장을 검색합니다.

     

     

    3. 조회 발급 7건 중에서 발급 혹은 열람을 클릭합니다. 아무거나 클릭해도 추후 선택이 가능합니다.

     

    4. 인터넷으로 발급 혹은 열람을 할시 수수료는 무료이며 방문, 우편 등의 방법은 발급 1건당 500원, 열람 1건당 300원입니다.

     

    5. 저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했고 해당 단계는 빠르게 스킵하도록 하겠습니다.

     

    6. 여기서 다시 한번 발급 혹은 열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현황도는 포함되지 않고 대장 구분을 선택함에 따라서 대장 종류도 다르게 나따납니다. 다만 블록, 롯트 번지에 대해서는 방문신청만 가능합니다.

     

     

    7. 건축물 소재지를 검색 버튼을 클릭하여 입력하고 대장구분 선택후 종류도 선택을 합니다.

     

    8. 수령 방법은 저는 발급을 했기에 본인이 출력하는 온라인 발급입니다.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완료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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