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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볼링 점수 계산법
    잡학다식

    볼링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놀이, 스포츠, 그리고 사회적인 활동으로 널리 즐겨지는 흥미로운 게임입니다.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물리학, 수학, 기술, 그리고 운동 능력을 모두 결합하는 독특한 스포츠입니다. 그러나 볼링 점수 계산에 대한 이해 없이는 그 재미를 완전히 누릴 수 없습니다.

     

    게임은 10개의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프레임마다 플레이어는 두 번의 기회를 가집니다. 각 프레임에서 플레이어의 목표는 가능한 한 많은 핀을 쓰러뜨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점수 계산은 단순히 쓰러뜨린 핀의 수를 세는 것 이상의 복잡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스트라이크나 스페어와 같은 특별한 상황에서는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볼을 굴리고 핀을 쓰러뜨리는 것 이상의 전략과 기술을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는 볼의 무게와 크기, 레인의 조건, 그리고 볼을 굴리는 방법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모두 점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사람들이 즐기지만,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볼링 점수 계산법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점수 계산법을 이해하면 어떻게 해야 내가 이기고 지고가 보이기에 재미를 더욱 깊게 누릴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면서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볼링 점수 계산법

     

    1. 대한볼링협회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2. 홈페이지 상단메뉴에서 자료실 - 협회규정으로 들어갑니다.

     

    3. 3번에 있는 경기규정의 우측에 pdf 파일 버튼을 클릭하여 경기규정 파일을 다운 받아서 볼링 점수 계산법을 확인해봅니다.

     

    4. 먼저 1조 2항을 보면 투구에 의해서 넘어진 핀의 수가 득점으로 기록이 되며 스트라이크를 기록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첫번째 투구에 넘어진 핀 수는 해당 프레임의 왼쪽 상단에 있는 작은 네모안에 기록이 되며 두 번째 투구로 넘어진 핀 수는 오른쪽 상단에 있는 작은 네모 안에 기록이 됩니다.

     

    두번째 투구에서 1핀도 넘어뜨리지 못했다면 -로 표시가 됩니다.

     

    5. 여기서 부터 볼링 점수 계산법이 본격적으로 나오는데 해당 프레임에서 첫 번째 투구로 10개의 핀을 전부 넘어뜨리면 스트라이크로 기록이 되며 채점표 왼쪽 상단의 작은 네모 안에 x로 표시를 합니다.

     

    그리고 점수 기록은 해당 득점 10점과 다음투구로 넘어진 핀 수와 그 다음의 투구로 넘어진 핀 수를 가산하여 기록합니다.

     

    더블의 경우 첫번째 스트라이크의 점수는 해당득점 10점에 두 번째 스트라이크 득점 10점과 그 다음 투구로 넘어진 핀의 수를 가산한 점수로 기록합니다.

     

    6. 만약 트리플(연속 3개 스트라이크)을 한 경우에는 첫번째 스트라이크의 점수는 30점이 되며 최고 300점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12개의 스트라이크를 연속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스페어의 경우에는 프레임에서 두 번째 투구로 첫 투구 후 남아있던 핀을 전부 넘어뜨렸을 때 스페어라하며 채점표 오른쪽 상단에 있는 작은 네모 안에 /로 표시합니다. 스페어의 점수는 해당 득점 10점과 다음 투구로 넘어진 핀의 수를 가산한 점수로 기록을 합니다.

     

     

    7. 볼링 점수 계산법은 위의 설명으로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으며 볼링을 치다보면 궁금한 점들이 몇가지 있을텐데 그런 부분 몇가지만 가져와봤습니다.

     

    무효득점은 볼이 핀에 도달하기전 레인을 벗어나 거터가 된 경우, 볼이 후면 쿠션에 반동되어 핀데크 위로 다시 튀어나와 핀을 넘어뜨렸을 경우 등 일반인들은 크게 신경 쓰지 않는 상황에도 무효득점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8. 그리고 투구 직후 1개 또는 그 이상의 핀이 부적절하게 세팅되었다는 것이 발견되어도 투구 결과는 유효투구가 됩니다. 즉 핀 배열을 투구 전에 알아차리면 핀의 재 세팅을 요구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핀 배열을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합니다.

     

    또한 투구 후에 남아있는 핀의 위치는 수정이 불가능하며 세팅 기계로 인해 움직이거나 잘못 정렬되더라도 그 곳에 임의로 핀의 위치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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