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높아지는 노령화와 함께 노후 대비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택연금은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한 가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주택연금은 노후자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제도로, 주택소유자가 보유한 주택을 담보로 일정 기간 동안 정기적인 수입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저도 과거 이런 주택연금 제도에 관심이 없다가, 어머니의 노후 대비를 위해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주택연금이 노후자금 마련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죠. 주택연금의 수령금액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결정되며, 신청방법도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입자격 조건도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택연금이 무엇인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를 이해하고 이용하게 되면, 노후 대비를 위한 소중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면서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금 수령금액, 신청방법, 가입자격
1. 주택연금을 검색해서 한국주택금용공사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2. 홈페이지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3. 상단탭 주택연금에서 주택연금 소개 - 주택연금이란 / 가입안내 - 가입절차 / 내게 맞는 주택연금 찾기 / 가입자 유의사항 / 예상연금조회 같은 메뉴들을 각각 살펴보시면 되는데요.
4. 주택연금 가입자격은 부부 중 1명이 만 60세 이상, 1명이 대한민국 국민, 부부기준 9억원 이하 주택 소유, 다주택자라면 합산가격이 9억원 이하, 9억원 초과 2주택자는 3년이내 1주택을 팔면 가능합니다.
5. 주택연금 수령금액은 예상연금조회에서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만60세 이상이기에 1960년 1월 1일생, 주택 가격은 1억, 월지급금 지급유형은 정액형으로 선택을 했는데요.
6. 주택 가격이 1억인 경우에 최대인출한도는 약 2천만원, 월지급금은 약 20만원인데요. 사실 수입이 이것밖에 없다면 월 20만원으로 살기에는 좀 부족해보이긴 합니다.
7. 그래서 주택가격을 5억으로 올렸더니 딱 5배가 되네요. 하지만 주택연금은 물가상승률 반영이 안되고 월지급금은 해지까지 금액이 고정이기에 장점과 단점을 잘 알아보고 가입을 해야겠습니다.
8. 상담을 한 후에 신청을 하면 공사에서 심사를 하고 보증약정/담보설정 이후 보증서를 발급하고 월지급금이 나오기 시작하는데요.
9. 신청은 공사 혹은 관할 지사에서 하지만 보증 심사 및 보증서 발급 후에 금융기관을 발급해서 금융거래 약정후에 주택연금을 받으면 되는데요.
10. 거의 대부분의 은행들이 있는 것 같고 제가 사용하는 모든 은행들이 다 포함이 되어 있네요. 참고로 지사 찾는 방법은 아래에 있습니다.
11. 주택금용공사소개에서 본사 및 지사 찾기를 클릭하면 서울, 경기/인천,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라, 대전/세종/충청, 강원/제주로 나누어서 지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해서 상담을 해도 되고 전화로 상담을 해도 될 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