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3년 퇴직연금 수령방법
    잡학다식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말고 별도로 운영되던 퇴직연금 홈페이지가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고용노동부 안에 통합이 되면서 퇴직연금에 대한 간단한 설명 그리고 정책 자료는 전부 첨부 파일로 대체가 되었는데요.

     

    퇴직연금의 종류가 한가지가 아니고 내가 수령하는 방법도 여러가지이기 때문에 이 한 글에 전부를 담을 수는 없고 어디서 어떻게 자료를 찾아서 어떻게 봐야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해볼까 합니다.

     

    물론 퇴직연금이 무엇인지,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그리고 지급 시기라던가 지급의 방식 등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표로 설명된 것이 있고 자세한 것은 메뉴얼을 참고하면 되는데 목차를 보고서 나에게 맞는 부분을 찾아서 수령 방법을 확인하면 됩니다.

     

    참고로 퇴직연금의 종류에 따라서 가입할 수 있는 사람이 달라지고 여러 종류 중에서 내가 가입되어져 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고 확인이 필요합니다.

     

    2023년 퇴직연금 수령방법

     

    2023년 퇴직연금 수령방법

     

    1.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2. 상단 메뉴에서 정책자료 - 분야별정책 - 근로조건개선을 클릭합니다.

     

    3. 페이지가 이동되면 화면을 아래로 내립니다.

     

    4. 화면을 아래로 내리다 보면 퇴직급여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퇴직연금제도를 클릭합니다.

     

    5. 퇴직급여 재원을 사외에 적립해서 근로자 퇴직시에 안전하게 퇴직급여를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수령하는 제도인데요.

     

    6. 확정급여형인 DB형, 확정기여형인 DC형, 개인형은 IRP가 있습니다.

     

    7. 사용자가 근로자대표의 동의를 받아서 도입하며 퇴직연금사업자가 운용관리 및 자산관리 업무를 수행하며 사용자 또는 근로자의 운용지시를 받아 적립금을 운용합니다.

     

    8. 퇴직금, DB형, DC형, 개인형을 비교한게 있는데 연금 수령요건 부분만 살펴보면 확정급여와 확정기여는 55세 이상으로 가입기간 10년 이상이며 개인형은 55세 이상이면 됩니다.

     

    9. 문의처 부분에 근로자 퇴직급여보장법 질의회시집 및 업무메뉴얼을 클릭합니다.

     

    10. 이동한 페이지에서 퇴직급여제도 메뉴얼을 클릭합니다.

     

    11.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목차를 살펴보면 종류별로 퇴직급여의 지급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확정급여 하나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로 153페이지네요.

     

    12. 페이지를 이동하면 조문과 함께 지급 요건, 지급 시기, 나이 등에 대해서 나오는데요.

     

    13. 간단하게만 보면 급여 종류 미 수급요건은 기간은 10년 이상, 연령은 55세 이상이여야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14. 지급기한은 지급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14일 이내라고하며  단기간에 이루어지지 않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지급기일 연장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15. 지급 범위는 전액과 비율이 있는데 이렇게 메뉴얼을 보고서 해당 내용을 확인하면 퇴직연금 수령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