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주 예전부터 생각했던 기능 중에 하나가 길을 걸어가다가 혹은 식당 등에서 노래를 들었을 때 이 노래를 찾아주는게 있다면 참 좋겠다고 생각을 했었는데요.
비슷한 기능이 예전에 나오긴 했으나 노래가 나오는 와중에 휴대폰을 켜서 해당 기능을 킨 뒤에 나오고 있는 노래가 잘 들리도록 휴대폰을 가져다 댔어야 했고 주변이 시끄러우면 수음이 잘 되지 않아서 결과물을 못얻곤 했습니다.
그래서 가장 나왔으면 하는 기능이 바로 내가 허밍으로 흥얼 거려도 노래를 찾을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일단 그러려면 내가 노래를 어느정도 해야하고 리듬이나 박자, 음을 정확하게 해야만 찾을 수가 있습니다. 최근에 듣기에는 해당 기능을 가진 어플들이 나왔다고는 들었는데 그 정확도가 그리 높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노래를 부르는 사람의 문제도 있고 어플의 문제도 있겠죠. 다만 내가 실험해보기 위해서 할 때 정확하게 알고 있는 노래는 찾을 확률이 꽤 높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참고로 tv나 라디오 나온 노래는 다음에 검색을 하면 방금 그곡이라는 이름과 함께 채널별로 혹은 주파수별로 나뉘어서 노래를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모든 노래는 아니지만 해당 기능만 알고 있더라도 노래 가사로 노래 제목 찾기 보다는 훨씬 더 수월하게 찾을 수도 있습니다.
노래 가사로 제목을 찾을 때 가사를 정확히 안다면 정말로 몇초안에 찾을 수 있지만 대략적으로 알거나 두루뭉술하게 알고 있다면 저는 2번째 방법을 가장 추천하고 싶습니다.
노래 가사로 노래 제목 찾기
저는 갑자기 머리속에서 떠오른 가사지만 제목이 생각이 안나던 노래를 한번 검색해 보았는데요. 일단 첫번째 방법은 검색엔진에 그대로 검색을 하는 방법입니다.
가사를 입력한 사람들 중에서 가수와 제목을 적어놓은 경우도 있고 혹은 가수나 제목이 없더라도 가사가 더 길게 적혀 있어서 노래를 찾는데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은 이런식으로 검색이 되지만 만약에 가사를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면 다음 방법을 추천합니다.
두번째는 바로 유튜브에 가사를 검색하는 것인데요. 유튜브의 검색 기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가사를 두루뭉술하게 알고 있거나 조금은 잘못알고 있더라도 비슷한 노래를 검색해줍니다.
이번에는 가사를 정확하게 알고 있어서 모든 결과물이 동일하게 나왔지만 가끔은 여러 노래가 나오는데 몇개를 들어보면 내가 생각하던 노래가 어느 것인지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세번째는 노래 스트리밍 사이트들을 이용하는 것인데 일단은 멜론을 검색해서 한번 들어가 봅니다.
아까 검색했던 가사르 그대로 멜론 검색창에 입력을 하고 검색을 합니다.
가사 검색에 무려 22개의 결과물이 나왔는데 같은 노래더라도 다른 앨범에 수록되어져 있거나 버전이 다른 것들이 있기에 여러개가 나왔네요.
하지만 결국에는 성시경의 내게 오는 길이라는 결과물을 얻을 수가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다른 곳으로 한번 들어가봤는데요. 지니, 벅스, 플로 어디를 들어가더라도 다 비슷비슷한데 원하는 결과를 계속해서 얻지 못한다면 여러 군데를 다 검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같은 가사를 검색창에다가 입력하고 검색을 합니다.
이번에는 가사가 무려 51건이 나왔는데 성시경이 부른 노래 말고도 다른 것들이 엄청나게 많은 것 같네요. 가사를 틀리게 검색해서 나오는 결과도 한번 찍어볼까 했었는데 노래 마다 다르다 보니 의미가 없을 것 같아서 정확한 가사만 입력을 했습니다.
간혹 사람, 사랑과 같이 들었을 때 조금 헷갈리는 단어들은 둘 다 검색을 해봐도 되지만 하나로만 검색을 해도 그 결과물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