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종 보통 면허 운전 범위
    잡학다식

    면허를 처음 딸 때를 생각해보면 저는 1종 대형을 취득할 생각이 있었는데요. 물론 운전을 할 일은 없겠지만 면허를 따는 김에 한번에 해두면 좋겠다는 생각도 있었지만 1종 보통을 따고 난 이후에 운전에 익숙해지고 난 뒤에 하겠다는 생각이 조금씩 밀리고 있네요.

     

    그리고 1종 특수같은 것들도 취득을 해놓는다면 먹고 살 걱정은 조금 덜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조금 노력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1종 보통을 처음 땄을 때 가장 궁금했던 것이 바로 오토바이를 어디까지 운전을 할 수 있는가? 그 외에 모터가 달린 이동수단들을 어디까지 운전을 할 수 있는가였는데요. 당장 오토바이를 운전할 생각은 없었지만 이동수단으로서 하나 구비해놓으려고 했기에 자연스럽게 관심이 갔었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도 12인승, 15인승, 20인승 등 많은 사람들이 타는 차들을 가끔 운전할 일이 있었는데 당시에 운전이 되는지 해당 업체에 물어봤던 기억도 나네요.

     

    1종 보통이란 어떤 운전면허증인지 그리고 운전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운전 가능한 차량은 무엇이 있는지 등에 관해서 정리하면서 1종 특수, 2종 보통 등에 관해서도 같이 정리 했습니다.

     

    1종 보통 면허 운전 범위

    다음백과를 검색하여 Daum백과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다음 백과 페이지로 이동이 되면 자동차 운전면허를 검색해서 나온 결과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자동차를 적법한 방법으로 운전할 수 있도록 국가가 발행하는 자격이 운전명허증입니다. 그 중에서 1종, 2종, 연습운전면허가 있고 1종이 대형, 보통, 소형, 특수로 나뉘며 2종이 보통, 소형, 원동기장치자전거, 연습면허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개요 부분은 요약에서 나온 부분과 동일한 내용을 한번 더 적어 놓은 것과 비슷하기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종이 대형, 보통, 소형, 특수로 나뉘는데 특수에는 대형견인차와 소형견인차 그리고 구난차로 구분이 됩니다. 비사업용 차량 뿐 아니라 사업용 차량도 운전이 가능하며 만 18세 이상이면 가능하지만 대형과 특수는 만 19세 이상 운전경험 1년 이상이여야 합니다.

     

    2종은 보통, 소형, 원동기장치자전거로 구분되고 2종은 만 18세 이상, 원동기는 만 16세 이상이면 취득이 가능합니다. 다만 비사업용 차량만 운전이 가능합니다.

     

     

    아마 거의 대부분이 모르는 것이 연습운전면허인데 도로주행을 연습할 때 필요한 면허이며 1종이나 2종의 면허를 취득하는 순간에 연습운전면허는 효력을 잃습니다.

     

    1종 보통 면허 운전 범위는 승용자동차, 승차정원 15명 이하의 승합자동차, 적재중량 12톤 미만의 화물자동차, 건설기계(도로 운행 3톤 미만의 지게차 한정), 총중량 10톤 미만의 특수자동차(구난차 등 제외), 원동기장치자전거 인데요.

     

    그 외에도 대형이나 소형, 특수를 본다면 좀 더 명확하게 1종 보통으로 어떤 차량을 운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그랜드 스타렉스를 1종 보통으로 운전할 수 있느냐로 많이들 찾아보는데 운전이 가능하네요.

     

    2종의 경우에는 소형먼허와 원동기를 보고 싶은데요. 배기량을 기준으로 125cc 이하 원동기장치자전거의 경우에는 원동기장치자전거면허로도 가능하고 126cc 이상 이륜자동차나 원동기장치자전거의 경우에는 2종 소형면허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연습면허는 1종 보통과 2종 보통이 있는데 1종 보통의 경우 승용자동차, 승차정원 15명 이하의 승합자동차, 적재중량 12톤 미만의 화물자동차이며 2종 보통의 경우 승용자동차, 승차정원 10명 이하의 승합자동차, 적재중량 4톤 이하의 화물자동차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