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분은 한달에 얼마의 고정비를 지출하고 계신가요? 일단 직장을 다닌다고 가정하에 고정비라고 한다면 휴대폰 요금, 인터넷 요금, 교통비, 주택청약 등이 있을테고 자취를 한다면 여기에 월세나 공과금이 고정비용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변동이 가능한 금액들에는 식비와 노는데 들어가는 돈일 것 같은데요. 보통 우리는 고정비는 절대 줄일 수 없다고 생각을 하지만 고정비도 잘 알아본다며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가령 예를 든다면 휴대폰과 인터넷을 어떻게든 합치거나, 요금제를 낮춘다거나 하는 등의 방법도 있을테고 월세도 발품을 팔아 더 좋은 집이지만 더 저렴한 집을 찾을 수도 있겠네요.
그리고 그중에 하나가 바로 교통비인데 절대 줄일 수 없을 것 같은 교통비를 서울 지하철 정기승차권으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 월화수목금만 출근을 한다고 가정하더라도 하루에 20일 이상의 지하철을 타야 하며 정기권 요금을 생각해보면 일정 횟수 이상 혹은 일정 거리 이상 다니는 경우 이득이기에 계산을 잘 해봐야 하는데요.
출근하는 날 뿐만 아니라 토, 일요일에도 지하철을 이용할 일이 있다면 정기권 가격을 알아보고 구매를 고민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정기권이 있는지 조차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카드 할인 등을 받고 있는 것 같네요.
그리고 마지막에는 아마 많은 분들이 몰랐을 할인 방법이 하나 있는데 모든 사람이 사용하기에는 조금 어렵다고 느껴지지만 저는 붐비는 시간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까지 있다면 해당 방법도 오히려 정기권보다 더 나을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서울 지하철 정기승차권 가격, 정기권 요금
서울교통공사를 검색해서 해당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이용정보 - 운임제도 - 승차권안내로 들어갑니다.
화면을 내리다 보면 정기권이라는 글자를 볼 수 있는데요. 정기권카드를 구입해서 원하는 종류의 정기권 우님을 충전하여 사용하며 정기권 카드의 가격은 2,500원이고 사용기간은 충전일로부터 30일이내 60회까지입니다.
만약 30일이 경과하거나 60회를 모두 사용한 경우에는 기간이나 횟수가 남아 있더라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서울 지하철 정기승차권 가격을 살펴보면 서울전용의 경우 운임이 55,000원으로 균일한데요. 교통카드 기본 운임을 기준으로 44회입니다. 즉, 44회보다 많이 타는 경우에 30일 이내 60회 까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60회를 전부 탄다고 생각을 하면 최대 2만원의 절약이 가능해집니다.
다만 서울전용의 경우 사용구간이 정해져 있는데 서울지하철 1~9호선, 우이신설경전철, 공항철도구간 중 서울~김포공항 구간 및 한국철도공사구간 중 서울~금천구청,구로~온수, 회기~도봉산, 가좌~양원, 왕십리~복정, 서울~수색, 상봉~신내 구간, 김포도시철도구간 중 김포공항으로 서울전용 사용구간 외(서울시계외)의 역에서는 승차불가입니다.
거리비례용은 14종이 있는데 서울 지하철 정기권 요금을 보면 1단계 55,000원부터 14단게 102,900원이 있습니다. 종별 교통카드운임 x 44회 x 15% 할인한 금액으로 발행이 되며 1,250~1,450원 구간은 1,250원 x 44회가 적용이 됩니다.
사용구간은 수도권전철 전 구간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종별 운임수준에 따라 사용을 합니다. 다만 공항철도 독립구간인 청라국제도시~인천공항2터미널 구간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내가 어떤 거리비례용 정기권 요금을 골라하야는지 모르겠다면 서울교통공사에 상단메뉴 이용정보 - 사이버스테이션을 클릭해보면 내 출발지와 도착지를 정하면 얼마짜리를 써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서울전용 정기권의 경우에는 사용구간 외에는 승차할 수 없으며 지정된 사용구간 초과시 잔여횟수에서 추가로 차감이 됩니다.
반환시에는 잔여일수, 잔여횟수를 저굥ㅇ하여 산출한 금액 중에 적은 금액으로 반환이 되며 불량카드의 경우에는 사용횟수가 적용됩니다. 카드 판매대금은 돌려주지 않으며 최초 구입 후 1년 이내에 불량이 발생한다면 반환합니다.
서울 지하철 정기승차권 요금을 보고 얼마나 나에게 저렴한지를 알아보려면 지하철 요금이 원래 얼마인지에 대해서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요.
본래 일반의 경우 10km 이내는 1,250원이며 10~50km 이내는 5km까지 마다 100원이 추가되며 50km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8km까지 마다 100원이 추가가 됩니다.
청소년의 경우 기본 720원이며 만 13세 이상 만 18세 이하, 초중고등학교 등에 재학중인 18세 초과 24세 이하인 학생이 기준입니다.
어린이의 경우 기본운임이 450원이며 만 6세 이상 만 13세 미만, 초등학생이며 우대의 경우 무임이 적용되는데 노인, 장애인, 유공자, 유아 등입니다.
노인, 유공자, 장애인, 유아 등에 관한 내용은 상단의 표를 살펴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정기권 요금의 경우 앞서 설명을 했지만 한번 더 살펴 보면 서울 전용과 거리비례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서울전용의 경우 5.5만원, 거리비례용은 5.5~10.29만원으로 되어져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마 거의 모르실 것 같은데 단체권이 있습니다. 도시철도구간 내 사용가능하며 공항철도, 신분당선, 용인경량전철, 의정부경량전철, 우이신설경전철, 김포도시철도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서울지하철 정기승차권의 장점을 보면 횟수나 거리에 따라서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다는 점이고 단점은 카드를 들고다녀야 한다는 것입니다. 요즘은 대부분 스마트폰에 교통카드 기능을 넣었기에 정기권 전용 카드를 들고다니는 일이 조금 거추장스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정말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모르는 할인중에 하나는 바로 조조할인제인제 영업시작부터 당일 06시30분까지는 선후불 교통카드 사용시에 기본운임의 20% 할인이 되며 다른 굩오수단 이용 후 환승하는 경우는 제외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