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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이라는 것은 건물을 새로이 짓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건물 뿐만 아니라 구조물 모두가 건축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건축에 포함되는 것은 철도, 도로, 댐, 교량 등의 공공시설도 모두 포함이됩니다.
건축물대장이라는 것은 건설을 한 건축물의 내역을 관리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서류인데요. 이는 곧 세금을 부여할 수 있는 근거자료로 사용이 되기도 하기에 중요합니다.
건축물대장에는 건물의 소유자 정보, 그 외 건물 정보를 기재해서 부동산을 명확하게 표시하여 등록하는 장부문서를 뜻하는데요. 일반건축물과 집합건축물을 따로 구분하여 기재하며 건축물의 등록된 소재지의 시장 또는 군수청장이 건축물의 현황을 기록하여 관리합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건축물대장 무료 발급은 인터넷으로만 가능합니다. 그외에 직접 방문하거나 팩스, 우편 등으로 건축물대장을 발급하거나 열람하는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며 발급 수수료와 열람 수수료가 다르긴 합니다. 하지만 큰 비용은 아니기에 필요 하다면 부담없이 건축물대장 발급 혹은 열람을 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무료 발급
정부24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건축물대장을 검색합니다. 메뉴로 들어가는 경우 사이트가 리뉴얼 될 때 찾기 어렵기에 검색이 간편합니다.
신청서비스 중에서 건축물대장(발급)을 클릭합니다.
신청 방법은 인터넷, 방문, 팩스, 우편, 모바일이며 건축물대장 무료 발급은 인터넷으로만 가능하며 열람 역시도 인터넷으로 할 경우에는 무료입니다. 그 외의 방법으로 건축물대장을 발급 혹은 열람 하려면 발급 1건당 500원이며 열람은 1건당 300원입니다.
저는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하였습니다.
동의를 한 뒤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문자를 입력하고 넘어갑니다.
건축물대장 발급은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하나 건축물현황도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필요한 경우 시군구청 또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 받거나 소유자에 한해서는 세움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건축물소재지, 대장구분, 대장종류를 선택하거나 입력합니다.
그 후에 수령 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이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기에 민원신청하기를 눌러서 건축물대장 무료 발급은 완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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