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가 어릴때와는 달리 결혼은 선택이고 이혼이 흠이 되던 시기는 이미 예전에 지났습니다. 같이 살기로 했으나 맞지 않으면 같이 살지 않는 것이 당연한 일 아니겠습니까?
내 행복은 누가 찾아 주는 것이 아니기에 내 스스로의 선택을 해야합니다. 특히나 최근 이상민, 서장훈 등 이혼한 연예인들이 방송활동을 왕성하게 하고 해당 내용을 거리낌 없이 오픈하면서 인식도 조금씩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이혼 서류 양식은 2가지로 나눠야 할 것 같은데 미성년 자녀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입니다.
특별히 이혼 서류 양식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고 들어갈 내용만 들어간다면 양식은 다양하게 있겠지만 신뢰도 있는 곳에서 다운로드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저는 법원에서 다운로드를 했습니다.
이혼 서류 양식 무료 다운
대한민국 법원 전자민원센터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민원안내 - 양식모음을 클릭합니다.
이혼을 검색합니다.
총 28건의 양식이 나오나 저는 3페이지로 이동하여 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 2개를 모두 열었습니다.
위에 있는 이혼 서류 양식은 미성년 자녀가 없는 경우이며 아래는 미성년 자녀가 있는 경우입니다.
2가지 사이에 서류상 큰 차이는 보이지 않으녀 첨부 서류 2번을 보면 미성년자가 있는 경우 양육 및 친권자 결정에 관한 협의서 1통과 사본 2통 또는 가정법원의 심판정본 확정증명서 각 3통이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외에는 당사자 부, 처의 인적사항, 신청의 취지 그리고 첨부서류와 서명날인 부분이 있네요.
민원안내에 자주묻는 질문으로 들어가면 이혼에 관련해서 몇가지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혼을 검색합니다.
저는 3번의 협의이혼시 필요한 서류에 관해서 클릭하였는데요. 1, 2, 4번 또한 한번씩 찾아볼만한 내용이라 생각이 듭니다.
협의이혼의사신청서 1통, 남편의 호적등본 1통, 주민등록등본 1통, 이혼신고서 3통, 재외국민등록등본 1통(부부중 일방이 외국에 있을 때), 재감증명서(부부 중 일방이 수감중일 때)라고 합니다.
우스갯소리로 결혼은 판단력 부족, 이혼은 인내심 부족, 재혼은 기억력 부족이라고도 하는데 저는 세가지 모두 다 선택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예전에 봤던 기사중에 결혼을 꼭 해야 한다라고 말한 사람의 비율이 50% 밑으로 처음 떨어졌다는 기사를 봤었는데 놀랍게도 남성은 아직도50%를 훌쩍 넘는 비율이였습니다만 여성은 20%대였던걸로 기억을 합니다. 확실히 우리나라 정서상 여자는 결혼해서 고생한다는 이미지가 강해서 그런게 아닐까 싶네요.
사실 결혼이 필수인지 선택인지 정답은 모르겠으나 어떤 결정이건 간에 누군가를 평가하고, 해야하니 말아야하니, 감놔라 배놔라 할 필요는 없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