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자이크 제거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저도 무슨 일이였는지 잘 기억은 나지 않습니다만 아주 예전에 모자이크를 지우고 싶어서 찾아봤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만해도 아예 관련 프로그램이 하나도 없었는데 이번에 검색을 해봤더니 뭔가 있긴 있는 것 같고 관련 기사도 예전에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있긴 있는데 아마 원하는 만큼의 능력이 나오는 프로그램은 아닐거라 생각이 됩니다. 모자이크가 투명하게 화질을 낮게 만드는 모자이크 말고도 아예 색깔있는 박스 같은 모양의 그림으로 가릴 수도 있는 것인데 이걸 지워내고 원본을 보는 것은 말이 안되죠.
하지만 비슷한 느낌을 주는 프로그램이 있어 일단 많이 보셨을 것 같은 구글 설명부터 하고 프로그램 설명해볼까 합니다.
모자이크 제거기
아마 이 사진 본 적 있으신 분들이 엄청 많으실 것 같은데 바로 2017년에 구글이 모자이크 제거하는 기술을 만들었다고 하면서 보여준 사진들이였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모자이크를 제거했다기 보단 모자이크가 되어 있는 그림을 AI가 원본이 무엇일 지 생각하는 과정을 거쳐서 원본에 가깝에 만들어낸 사진이라고 표현하는게 더 올바를 것 같은데요.
이게 2017년의 기술이니 2020년의 구글은 이미 이것보다 훨씬 더 발전된 기술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해당 프로그램은 일반인에게 공개되지는 않았습니다.
여담이지만 이것 말고도 최근에 삼성전자에서 인공휴먼 네온을 공개한 적이 있었는데 여러 사람들 가운데서 세기말에 유행했던 사이버가수 아담과 같은 사람을 만들어냈습니다. 물론 그 퀄리티는 엄청나게 올라간채로 말이죠.
저는 해당 사진을 영상으로 보았는데도 누가 사람이고 누가 인공인지를 구분하지 못했습니다. 인간의 움직임에 CG를 입힌것이 아니라 컴퓨터 알고리즘으로 움직이게 한 네온이라고 합니다.
정답이 뭐였는지 기억은 나질 않는데 다시 봐도 전혀 모르겠네요.
이게 그나마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들 중에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 같긴 한데 안정성은 보장하지 못합니다.
사진을 살펴보면 사진이 있는 곳에 녹색으로 선을 몇가지 그어놓으면 해당 선이 있는 주변부를 살펴봐서 대충 비슷하게 복원이 되는 식의 프로그램인데요.
초록색이 칠해져 있던 부분들을 잘 살펴 보면 아주 미세하게 울퉁불퉁한 느낌이나 매그럽지 않은 느낌이 조금 들기는 합니다. 이건 모자이크를 제거 했다기 보다는 포토샵으로도 할 수 있는 주변부와 비슷하게 만들어 내는 기술이라고 봐야겠네요.
아마 지금 일반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수준은 이게 최선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것 역시도 구글이 보여줬던 기술과 비슷한 것인데 첫번째가 모자이크, 두번째가 프로그램으로 예측한 사진 그리고 마지막이 진짜 얼굴인데요.
사진을 비교해보면 두번째와 세번째가 차이가 조금 나긴 하지만 그래도 얼추 비슷한 느낌이 들긴 하죠? 몇몇 사진은 진짜 사진과 비교해서 큰 차이가 없게 느껴지기도 합니다만 이걸 모제이크 제거라고 하기에는 말이 안맞는 것 같고 모자이크를 바탕을 사진을 예측(predicted)했다 라고 보는게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즉 모자이크 제거 프로그램들은 개발되고 있고 있기는 있으나 일반인에게 풀릴 일은 없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 공개가 되더라도 그 수준은 크게 높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