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무료 가계부 어플 추천 (아이폰 포함)
    잡학다식

    가계부 쓰시나요? 저는 쓰다 안쓰다를 반복하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나름 꾸준히 쓰는편인데요. 스마트폰을 사용한지가 벌써 8-9년이 되어 가는데 이상하게 가계부 만큼은 항상 가계부 수첩을 따로 만들어서 거기다가 기록을 하게 되더라구요?


    웬만한건 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하는데 가계부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넘어온지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제가 추천해 드릴 가계부 어플은 총 4가지인데요. 사실 이렇게까지 많은 것들을 추천 드리는 이유는 각각은 거의 비슷하지만 한가씩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들이 있어서 입니다. 해당 기능이 필요하다면 그 어플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랭킹이라고 말하기엔 좀 그렇고 현재 제가 사용중인 가계부 어플, 갈아타려고 준비중인 가계부 어플 그리고 보기에 깔끔해보이는 것 2가지 까지 총 4가지입니다.


    네이버 가계부



    유일하게 현재 제 휴대폰에 설치되어 있는 네이버 가계부입니다. 다른 거 없이 그냥 네이버라는 이유로 선택을 했었는데요.


    처음 쓰는 거라서 익숙해지기는 했지만 다른 어플들 몇개 만져보다 보니 제가 사용하기에 가장 좋고 편하다고 말하기에는 아쉬운부분들이 많았습니다.


    일단 저 스티커 모양부터도 맘에 안드는데다가 너무 아이콘들을 화려하게 해놔서 오히려 눈에 잘 안들어오고 복잡하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습니다. 장점이라면 은행내역, 체크카드나 신용카드 문자를 자동으로 입력해주며 식비인지 교통비인지 분류를 자동으로 해줍니다.


    통계탭으로 들어가면 분류별 지출 및 수입 그리고 카드와 현금 그래프를 한번에 볼 수 있으며 화면을 가로로 돌리면 1년의 흐름을 한꺼번에 볼 수 있긴합니다.


    편한가계부



    편한가계부는 제가 갈아타려고 하는 어플인데요. 일단 기본적으로 알림이나 문자로 오는 내역들을 자동으로 가계부에 기입하는 것은 물론이고 지출쪽에 사진등록이 가능해서 영수증이나 그날의 추억 혹은 음식 사진 정도를 넣어두면 가계부 살펴 보면서 그날의 기억이 좀 더 남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에서는 못찾았던 기능중 하나인데 달력화면으로 봐서 수입과 지출을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표시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한달중 내가 어느 날에 얼마를 썼는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파란색은 하루밖에 없고 나머지 모든날은 빨간색으로 가득 차게 되겠지만요.


    그 밖에 기본적으로 인터페이스가 색깔이 필요한 부분만 딱딱 들어가 있으며 이미지도 단순해서 네이버 보다 훨씬 더 깔끔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래서 20년을 시작하면서 1월달 부터 새로 옮기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똑똑가계부



    세번째는 똑똑가계부인데요. 이 어플의 장점은 색깔이 정말 거의 없고 대부분 검은색으로 되어 있으며 은행과 카드사 문자 입력은 당연히 가능합니다.


    예산설정을 해서 지출에 따라서 적정 사용금액과 이번달 혹은 이번주 남은 예산 평균 하루 사용 가능금액등을 계산해서 보여주는데 저는 이 기능이 가장 탐나는 것 같습니다.


    보통 하루에 얼마를 쓴다는 계산이 떨어지니까 x 30일 + 여유비용 조금 으로 한달 예산을 짜놓는데 하루에 내가 얼마를 쓸 수 있는지, 이번달 혹은 이번주는 며칠이 남았고 내가 얼마를 쓸 수 있는지, 현재까지는 얼마를 썼는지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이걸로 갈아탈까 고민중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너무 검은색이라서 약간은 컬러풀한걸 쓰고 싶긴 하네요.


    좋은 가계부




    마지막은 그냥 보통 이런 파스텔톤은 보기 힘든 것 같아서 하나 넣어봤는데 큰 의미는 없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3개의 어플이 별점을 매겨준 사람들이 21만명, 16만명, 1만명(하지만 네이버)이라면 이 어플은 1.6만명이네요. 그만큼 사용자는 적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버 reina레이나님의 12월 다이어리 꾸미기 영상 중 하나를 캡쳐해 왔는데요.


    만약 제가 이런 금손이라면 다이어리를 꾸미면서 가계부도 함께 이런식으로 작성을 할 것 같네요. 아이패드로 저런 그림들도 다 스티커화 시켜서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시던데 정말 대단하신 금손입니다.


    저는 갤럭시 탭을 쓰고 있고 저런 다이어리를 만들 생각도 없지만 가끔 가다가 영상을 멍하니 보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저 스티커들은 직접 만들어서 배포도 하고 계시니가 다이어리 꾸미기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