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잊혀질권리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한때 인터넷에 실검에 오를 정도로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가졌었던 것이였는데 인터넷에 내가 흩뿌려놓은 것들을 다 삭제해주는 것이였습니다.
댓글, 게시글, 회원가입등 요즘에는 그나마 네이버나 페북같은 것들로 로그인하는 곳들이 많아져 따로 회원가입을 하지 않는 곳도 있지만 예전에는 뭘 하나를 하려면 회원가입은 필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가입한 사이트가 몰라도 100개는 넘을 것 같고 작성한 게시글이나 댓글들도 엄청나게 많겠죠.
성격상 이런 것들을 싹 정리할 수만 있다면 정리하고 싶어 혹시나 내 주민등록번호로 가입한 아이디들이니 주민등록번호 기준으로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한번 찾아봤습니다.
다행히 이런 서비스가 있었고 회원 가입 사이트를 조회하고 탈퇴 하는 것 까지 한꺼번에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과는 조금 다르더라구요.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우측에 초록색으로 본인확인 내역 통합 조회로 되어 있는 메뉴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개인정보 수집 이용에 동의를 하고 넘어가는데 아래에 있는 부분은 선택인데 저는 미처 확인하지 못하고 동의하고 넘어가버렸네요. 선택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동의하지 않는게 좋겠죠.
조회 대상을 선택하는데 주민등록번호, 아이핀, 휴대폰이 있는데요. 하나만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아이핀은 사용해본적이 없으니 주민등록번호와 휴대폰만 선택하면 되겠네요.
본인확인을 해야 하는데 휴대폰, 아이핀, 공인인증서, 신용카드가 있습니다. 저는 가장 간단한 휴대폰으로 했습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그러면 이제 내가 가입한 사이트 결과를 볼 수 있는데요.
주민등록번호로 조회한 내용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실망을 했던게 다 합쳐서 고작 7건밖에 나오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제가 예전부터 가입했던 커뮤니티, 게임사이트들을 다 합치면 100개도 넘을텐데 7개라니. 저는 주민등록번호로 조회를하면 가입한 사이트가 정말 모두 나올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아직 그런 부분은 서비스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실망스러운 결과이긴 하지만 일단 가입되어 있는 사이트를 한번 확인해볼까 합니다.
가장많은 4건이 있는 것을 선택했는데 회원탈퇴 신청 가능한 곳은 하나도 없고 탈퇴 신청 불가능한 곳이 4군데 있었는데 희한하게도 4개의 날짜와 주소가 모두 같더라구요? 궁금해서 들어가봤더니 관세청이였습니다. 아마 관세청에서 무슨 번호같은거 받는다고 들어갔던 기억이 나는데 왜 4개나 되어있는지도 모르겠고 비회원제 사이트인데 굳이 이걸 보여줬을 필요가 있을까 싶었습니다.
아마 생각하건데 주민등록번호로 인증한 기록이 남아있어야만 사이트가 나오는 것 같네요. 예전에는 이런거 하나도 없이 모든 사이트에 내 주민등록번호를 그냥 입력했던 식이라 조회가 되지않는 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