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쇼를 아시나요? 아마 모르시는 분들이 훨씬 더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는데요. 한글과 컴퓨터 즉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한글 문서를 만든 곳에서 한컴 오피스를 만들면서 한글과 파워포인트, 엑셀, 타자연습 등을 모두 포함하였는데 그 중에서 파워포인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한쇼입니다.
발표를 위해서 ppt를 제작하고 발표하는 곳에 갔더니 글꼴이 내가 저장했던게 아니라 투박한 기본 글꼴로 변해서 당황하신 적 있으실 겁니다. 그게 내가 제작했던 컴퓨터에는 해당 글꼴이 설치되어 있으나 발표장의 컴퓨터에는 글꼴이 저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내 노트북을 들고가서 발표한다면 이런 문제가 없겠지만 파일을 usb에 담아가거나 메일에 담아가야 한다면 문제가 됩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한쇼에는 글꼴 포함 저장기능이 없습니다. 한쇼2018에 해당 기능이 있냐고 한글과 컴퓨터에 문의 메일을 보내면 메뉴가 있으나 정상적인 기능 적용을 위한 추가 검토가 진행중이라는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볼때는 있으나 적용이 안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느냐? 파워포인트에서는 해당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한쇼에서 파워포인트 확장자로 저장을 한 다음에 파워포인트에서 열어서 글꼴 포함 저장을 해야 합니다.
파워포인트 글꼴 포함 저장, 폰트 저장 방법
제가 사용한 파워포인트는 2010 버전 입니다. 다른 버전도 별반 다르지 않으며 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좌상단의 파일을 눌러줍니다.
좌측메뉴 하단의 옵션을 클릭합니다.
저장탭으로 가서 하단의 파일의 글꼴 포함을 체크해 줍니다.
프레젠테이션에 사용되는 문자만 포함(파일 크기를 줄여줌), 모든 문자 포함(다른 사람이 편집할 경우 선택)이 있는데 전자의 경우에는 글자를 지우면 다시 그 글자를 해당 폰트로 쓸 수 없습니다. 즉 수정을 하려면 내가 작성한 글꼴이 있는 컴퓨터로 오던가 아니면 해당 컴퓨터에 해당 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후자는 어느 컴퓨터에서나 해당 ppt 파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 자체에 글꼴을 통째로 저장해놓기 때문이죠. 가끔 이상한 글자를 적었을때 해당 폰트로 적히지 않는다면 그 폰트가 그 글자를 지원하지 않는 것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