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컵라면, 라면 유통기한 지난것. 라면스프 소비기한?
    잡학다식

    한달에 라면 몇개나 드시나요? 저는 최소 20개이상은 먹는 것 같은데요. 귀찮아서 먹지 않는날을 제외하면 무조건 하나는 먹는 것 같고 어떤 날은 봉지라면과 컵라면을 둘 다 먹는 날도 있습니다. 그만큼 라면을 좋아하고 라면을 다양한 방법으로 해먹는데요.


    그래서인지 딱히 라면의 유통기한을 넘겨본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마트에서 할인해서 사온 라면이 유통기한이 정말 며칠 남지 않은 것이였는데 그걸 모르고 유통기한을 넘겨버리고 말았습니다.


    뭔가 전쟁나면 통조림과 라면을 재놓는다는 걸 봤을 때 유통기한이 엄청 길줄 알았는데 실제로 라면은 유통기한이 6개월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또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은 다르다는 얘기를 또 어디서 들은 것 같고 라면인데 괜찮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머리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유통기한이 지난 라면언 먹어도 되는지, 라면 스프는 써도 되는지, 라면의 유통기한 말고 소비기한은 어떤지, 컵라면이 유통기한이 지난거면 어떻게 해야 할지 한번 알아봤습니다. 물론 먹고 안먹고는 눈으로 보고 직접 판단해서 해야겠죠.




    라면에는 제조일자와 유통기한이 적혀있는데요. 보통 봉지라면의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6개월, 생면이라는 이름이 붙은 라면들은 30일내외라고 합니다.


    이 유통기한은 면을 기준으로 한 유통기한인데요. 액상스프는 8~10개월, 분말스프는 12개월, 건더기스프는 18개월쯤 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구성품중에 가장 짧은 면을 기준으로 유통기한을 표시해준다고 합니다.


    재난이 났을 때 통조림과 라면을 챙긴다는 것은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봉지라면이나 컵라면도 해당이 되겠지만 캔라면을 얘기한게 아닐까 싶은데요. 한국에서는 보기 힘들지만 일본에서는 물이나 불 없이도 먹을 수 있는 캔라면이 있다고 합니다. 이 캔라면의 유통기한은 상온에서 3년이라고 하네요.


    여담이지만 우주라면은 동결 건조, 고온 멸균이라 25년이라고 합니다.



    해당 사진은 쿠지라이식라면인데요. 한동안 커뮤니티와 인터넷에 떠돌더니 최근에도 한번 화제가 되고 가끔가다가 색다른 라면으로 소개되는 라면중에 하나입니다.


    왜 쿠지라이식라면이냐면 일본 만화에 나올때 쿠지라이식 라면이라고 나와서 그냥 그렇게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 라면은 정말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서 맛이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특히 김가루와 치즈 그리고 파가 없으면 그냥 단순히 졸인 라면에 그치기 때문에 이게 뭔가 싶습니다. 최소한 김가루는 있어야 제대로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잠시 다른 곳으로 얘기가 샜는데 그럼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절대 먹으면 안되는 걸까요? 그런건 아니라고 합니다. 보통 식약처에서 정한 기한의 60~70%정도선에서 유통기한을 표시한다고 하네요. 그렇기에 소비기한은 유통기한보다 일반적으로 길다고 알고 있는 상식이 맞는 얘기였습니다.


    하지만 보관상태, 밀봉상태등에 따라서 크게 달라질 수 있으니 역시나 선택은 본인의 판단이며 책임도 본인의 책임이겠죠.



    가령 봉지가 째졌다거나, 오픈되어 있던 라면이라던가 하면 저는 주저없이 버릴 것 같네요.


    여담이지만 예전에 tv에 라면회사 직원분이 나와서 얘기를 했었는데 라면도 공장에서 갓 나온 라면이 더 맛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유통기한이 오래된 라면은 덜 맛있다는 얘기겠죠? 이거 듣고 아는 사람들은 다들 뒤적뒤적 하면서 유통기한 최근걸로 한번쯤은 먹어보겠구나 라고 생각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럼 컵라면은 얼마나 될까요? 예상해보기로는 훨씬 더 짧을 것 같으나 보통 봉지라면보다 1개월 짧은 5개월이라고 하네요.


    컵라면 역시도 앞서 적은 것 처럼 소비기한은 따로 있고 면 기준에 적혀있는 유통기한이지만 아무래도 컵라면이 봉지라면에 비해서 훨씬 더 훼손되기 쉽다는 걸 생각하면 일단 열어보고 저는 판단을 해볼 것 같습니다.


    예전에 겉 비닐만 뜯은 컵라면을 하루정도 방치해둔 적이 있었는데 다음날 먹으려고 뚜껑을 뜯었더니 개미가 수십마리가 들어가 있는 것을 보고 컵라면은 비닐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더불어 개미가 어딘가에 엄청나게 많구나 라고 생각도 하구요.



    유통기한은 판매할 수 있는 기간이고 소비기한은 소비할 수 있는 기한입니다. 물론 밀봉된 상태에서 잘 보관되어있는 기준에 소비기한이지 다 뜯어 놓고 대충 아무데나 방치하면 안되겠죠.


    그래서 저는 할인에 혹해서 사왔던 그 며칠지난 라면을 먹었습니다. 왜냐면 제 기준에 유통기한은 3일이 지난 라면이였지만 사온지 1주일밖에 안된 라면이여서 말이죠.


    댓글

Designed by Tistory.